-
-♡ 쉬는 법도 배우자 ❤️一日一言 2024. 8. 26. 12:22
♡ 쉬는 법도 배우자! ♡
휴식(休息)은 休(쉴 휴) 사람(人)이 나무(木)에 몸을 기대어 쉬는 것을 말하며,
息(쉴 식)은 자(自)신의 마음(心)을 아래로 내려놓는 즉 걱정과 불안 등 온갖 잡념을 가라 앉히고, 그저 편히 쉬는 것을 의미합니다.
어느 가을날, 한 농촌 마을에서 두 농부가 논에서 열심히 벼를 베고 있었다.
한 사람은 허리를 펴는 법 없이 계속해서 열심히 벼를 베었다.
다른 한 사람은, 중간 중간 논두렁에 앉아 쉬었다. 거기에다 노래까지 흥얼거리면서 말이다.
저녁이 다 되어 두 사람은 허리를 펴고, 자기가 베어 놓은 볏단을 뒤돌아 보았다.
그런데, 틈틈이 논두렁에 앉아 쉬던 농부가 베어놓은 볏단이 많았던 것이다.
쉬지 않고 이를 악물고 열심히 일만 한 농부가 따지듯 물었다. 아니, 나는 한 번도 쉬지 않고 일했는데, 이거 도대체 어떻게 된 거지...?
틈틈이 쉬었던 농부가 빙긋이 웃으며 이렇게 대답했다.
“응, 난 쉬면서 낫을 갈았거든...”
한 번쯤 되돌아 볼 일이다.
“나는 오늘도 그처럼 무딘 낫을 들고 온종일 땀 흘리며, 일만 하고 있지는 않았는지...? "
명지대학교 인문교양학부 김정운 교수가 쓴 책 중에 "노는 만큼 성공한다." 라는 책이 있다.
그 책에 이런 내용이 있다.
15년 동안 오로지 골프에만 둘러싸여 화려한 골프여왕으로 등극한 박 세리가 자기 아버지에게 이렇게 항의했다.
“아버지!
나 이제 골프에 지쳤어요.
이젠 이 골프에서 벗어나고 싶어요.
그런데, 아버진 제게 다른 건 다 가르쳐 주고, 왜 쉬는 법은 가르쳐주지 않으셨어요?”
위로는 부모님을 봉양하고, 밑으로는 자식들 챙기느라 앞만 바라보며 살아온 우리 세대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.
뒤돌아 봤을 때, 이제까지 숨 가쁘게 앞만 보고 달려온 나날들이었다면,
이젠 좀 쉬면서,
옆도 보고,
뒤도 보고,
친구도, 지인도, 형제 자매도 보고,
낫도 갈면서 오늘 하루라도 여유를 가지고 조금은 쉬엄쉬엄 사시는 것은 어떨런지요?
휴식(休息)은 업무 진행의 균형을 맞춰주고,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창의력을 키우고 자기계발을 하게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경쟁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.
# 오늘의 명언
휴식(休息)은 게으름도, 멈춤도 아니다.
휴식(休息)을 모르는 사람은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 같아서 위험하기 짝이 없다.
- 헨리 포드 -
한가로운 시간은
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다.
- 소크라테스 -
<모셔온 글>
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
나날이 참 좋은 날'一日一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♧ 빚지고 살지 말거라 ♧ (0) 2024.09.07 ♡ 곡선의 미학 ❤️ (0) 2024.09.01 지우고 삭제할 줄 아는 지혜 (1) 2024.07.24 ♨️오늘은 대서(大暑)♨️ (0) 2024.07.22 ♡ 신 오우가 ♡ (0) 2024.07.11